본문 바로가기

도서info.

[도서 맛보기] True Grit ( 찰스 포티스 지음 ) 간단 줄거리 및 해석

반응형

어느해 겨울 아버지가 살해 당했다 사람들은 믿지 않을 것이다

어린 여자애가 원수를 갚겠다고 직접 나섰다는 것을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황야로 뛰어든 

14살 소녀 '매티 로스'

매티가 고용한 주정뱅이 보안관 루스터 커그번, 텍사스 출신 허풍쟁이 현상금 사냥꾼 라비프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세 사람의 위험하지만 유쾌한 동행을 그린 작품이다.

과묵한 익살꾼 찰스 포티스의 역작이다.


[인상적인 페이지]

1. [14살 소녀 매티 보안관을 따라가겠다고 주장하는 매티 나이와 상관없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줄 아는 당차고 똑똑하다]


보안관 : 나랑 같이 가면 넌 첫날밤부터 엄마를 찾으며 벌벌 떨고 징징거릴거다.


매티 : 저 우는거 그만둔지 오래됐어요. 애들처럼 낄낄거리는 것도요. 이제 결정하세요. 지금까지 하신 말씀은 못들은 걸로 할게요. 아저씨는 이일을 맡는 조건으로 원하는 금액을 말씀하셨고, 저는 그 만큼의 돈을 가져왔어요. 이게 바로 그 돈이에요. 저는 톰 채니를 잡는게 목적이고, 만약 아저씨가 일을 맡기 싫다면 다른 사람을 찾으면 그만이에요. 지금까지 제가 아저씨에 대해 아는 건 모두 말로만 들은 이야기뿐이에요. 실제로 무언가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신게 없잖아요. 아, 위스키를 많이 마시고 쥐를 잘 죽인다는 건 알겠어요. 그것 말고는 다 말뿐이었죠. 저는 아저씨가 용기있는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아저씨를 찾아온 거에요. 그저 이야기를 들으려고 돈을 낼 생각은 없어요. 모나크 여인숙에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들을 이야기는 넘쳐나니까요.


2. [ 장사꾼을 압도하는 협상능력]


장사꾼 : 네 아버지 말이 200달러에 사는 걸로 하지 단, 모든 채무를 면제한다는 내용의 편지를 네 변호사가 직접 써서 내 손에 쥐어 준다면 말이다. 변호사와 네 어머니의 서명을 받고 공증까지 받아야해


매티 : 그 200달러는 주디 값으로 받죠. 거기에 더해서, 조랑말 값 100달러하고 톰 채니가 버리고 간 회색 말 값 25달러도 주세요. 족히 50달러는 나가는 말이거든요. 전부 합하면 325달러네요


장사꾼 : 조랑말은 이건하고 상관없어. 조랑말은 안산다


매티 : 그럼 조랑말은 제가 갖기로 하죠. 대신 주디 값으로 325달러를 내셔야겠어요


장사꾼 : 날개 돋친 말을 가져와도 325달러에는 안사. 그리고 저 회색 절뚝발이 말은 

네 것도 아니잖아


매티 : 제 거 맞아요. 아빠가 톰 채니에게 빌려 준 말이니까요


장사꾼 : 회색 말을 갖는 조건으로 225달러를 주지. 조랑말은 필요없다


매티 : 그렇게는 못하겠는데요


장사꾼 : 이게 내 마지막 제안이다 250달러. 채무를 완전히 면제하고 네 아버지의 안장을 갖는 조건이다. 먹이값과 마구간 이용료는 안 받기로 하지. 회색 말은 네 것이 아니니까 값을 쳐줄 수 없어


매티 : 안장은 안팔아요. 제가 갖겠어요. 회색 말의 소유권은 변호사에게 확인해 보세요. 곧 동산점유회복영장을 들고 아저씨를 만나러 오실 테니까요


3. [두 보안관이 매티를 버리고 도망갔을때 매티의 거침없는 행동]

우리는 강물속으로 뛰어들었다. 얼음물이 너무 차가웠기 때문에 블래키는 첨음에는 놀라 콧김을 내뿜으며 등을 구부렸다. 하지만 물속으로 들어오자 아주 자연스럽게 헤엄을 쳤다. 나는 안장 손잡이를 잡고 다리를 뒤로 길게 빼서 말등 위에 납짝 엎드렸다. 고삐를 여유있게 잡고 블래키가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했다. 강을 건너는 동안 나도 물에 흠뻑 젖었다.


4.[아프고 굶주렸지만 목표를 향한 강한 멘탈]

저녁 식사 시간이 지나도 우리는 계속 앞으로 나아가기만 했다. 나는 배도 고프고 몸도 아팠지만 겉으로는 아무렇지 않은 척했다. 내가 야외 활동에 익숙치 않다는 사실을 드러내거나 불평을 내뱉기를 저 두 남자가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었다. 놀림감이 될 만한 꼬투리를 절대 잡히지 않겠다고 마음먹었다.


- 어떤 이야기를 듣고 성장하느냐에 따라 사람의 인생이 바뀐다 어릴적 읽은 한편의 이야기가 그사람의 일생을 결정할수도 있는데 미국 조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읽히는 책은 혼자서도 거친 세상을 헤쳐 나가는 이야기, 아이의 자존감을 위한 대표적인 롤 모델 True Grit (트루 그릿)속 매티 로스이다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직접 나선 당찬 14살 소녀. 혹동한 상황속에서도 스스로 해결하라는 개척자 정신이다.


작가 - 찰스 포티스 (Charles Portis, 1933~)

'정통 미국식 스토리 텔러'라고 불리는 서부소설계의 살아있는 전설이다

2010년 영화로도 제작된다.

반응형